아이들 교육과 관련된 용어중에 메타인지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어떤 걸 메타인지라고 하는 것일까요?
1. 메타인지란?
메타인지는 자신의 사고 과정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의미합니다. 개인이 각 개인의 인지 활동을 모니터하고, 통제하고, 최적화할 수 있도록 하는 사고에 대한 생각을 포함합니다. 더 단순하게 말하면, 메타인지는 여러분이 알고 있는 것, 여러분이 모르는 것, 그리고 학습과 문제 해결에 대해 어떻게 가는지에 대해 성찰하는 능력입니다. 이것은 학습, 결정, 문제 해결 그리고 전반적인 인지 발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상위인지 초인지라고도 불리웁니다.
2. 메타인지의 구성요소
메타인지에는 두 가지 주요 구성 요소가 있습니다:
1) 메타인지 지식
이것은 여러분의 인지적 과정과 전략에 대한 당신의 이해를 의미합니다. 기억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효과적인 학습 기술은 무엇인지, 그리고 다른 종류의 일에 접근하는 방법에 대한 지식을 포함합니다. 메타인지적 지식은 여러분이 주어진 상황에 맞는 전략을 계획하고 선택하도록 합니다.
2) 메타인지 규칙
이것은 여러분의 인지 과정의 능동적인 감시와 통제를 포함합니다. 목표 설정, 계획, 자기 모니터링, 그리고 자기 조절과 같은 기술을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시험을 위해 공부하고 있다면, 메타인지 규칙은 여러분이 더 집중해야 하는 부분을 인식하고, 그에 따라 공부 전략을 조정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3. 메타인지 분류
메타인지는 세 가지 수준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메타인지적 지식
이것은 인지적 과제의 본질을 이해하고, 다른 전략을 알고, 그것을 언제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를 인식하는 것을 포함하는 가장 기본적인 수준입니다.
2) 메타인지 제어 전략
이 수준에서 개인은 자신의 인지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하기 위한 전략을 적극적으로 사용합니다. 여기에는 계획, 자기 모니터링 및 피드백에 기반한 전략 조정이 포함됩니다.
3) 메타인지적 경험
이것은 메타인지의 가장 높은 수준이고 자신의 인지 과정과 경험을 반영하는 능력을 포함합니다. 인지적 어려움을 인식하고, 도움을 요청할 때를 알고,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갖는 것을 포함합니다.
메타인지는 효과적인 학습과 문제 해결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메타인지에 능숙한 사람들은 학업적으로 더 잘 수행하는 경향이 있고 새로운 상황에 더 쉽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기 주도적인 학습에 참여하고 개선의 기회를 찾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교육자들은 종종 학생들에게 다양한 학습 전략을 명시적으로 가르치고, 자기 평가를 장려하고, 반성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메타인지 기술의 개발을 장려합니다. 또한 메타인지 기술은 개인들이 지속적으로 그들의 성과를 평가하고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다양한 전문적인 맥락에서 가치가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메타인지는 자신의 사고 과정에 대해 생각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메타인지 능력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전략을 사용하고, 학습과 문제 해결 노력을 조절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강력한 메타인지 기술을 개발하는 것은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학습, 더 나은 의사 결정, 그리고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결국 메타인지 학습법은 내가 어느정도의 수준인지 어느 부분을 보완해야 하는지 등을 파악하고 전략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으로 해석 되는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