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베블런 효과란?

by 해피다이어리 2023. 11. 8.
728x90
반응형
SMALL

경제용어중 베블런 효과라는 말이 있습니다. 미국 경제학자인 소스타인 베블렌의 이름을 딴 경제용어로 경제학과 사회학에서 가격이 상승하여도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상황을 설명하는 개념인데요. 이 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베블런효과

소스타인 베블렌의 저서 유한계급론이라는 책에서 나온 내용입니다. 수요공급 원칙에 의하면 가격이 오르면 수요가 준다고 되어 있지만 베블런은 가격이 올라도 수요가 줄지 않는다고 한 것입니다. 고가의 제품을 소유한다면 사회적 지위나 경제력등을 과시할수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2. 베블런 효과의 주요 특징



1) 과시적 소비

베블렌 효과는 자신의 부와 사회적 지위를 보여주기 위해 비싸고 사치스러운 상품들을 구입하는 과시적 소비와 관련이 있습니다. 자신의 높은 사회경제적 위치를 알리고자 하는 욕구에 의해 나타나게 됩니다.

2) 지위 상징

베블런 효과는 반드시 제품의 유용성이나 기능성 때문이 아니라 특정제품이 소비자에게 주는 사회적 지위 때문에 가치가 있습니다. 이 제품들을 소유하고 전시하는 것은 개인들이 그들의 풍요와 남들과 다르다는 배타성을 과시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3) 비탄력적 수요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수요가 감소하는 대부분의 상품과 달리 베블렌 효과가 적용되는 상품은 비탄력적 수요곡선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사람들이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더 많은 상품을 구매할 의사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3. 베블런 효과 적용사례


베블런 제품의 해당하는 일반적인 예로는 고급 디자이너 의류, 고급 자동차, 고가의 보석, 전용 부동산, 프리미엄 브랜드 제품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들은 독점적이고 권위 있는 제품으로 판매되기 때문에 종종 더 높은 가격을 가지며, 이는 구매를 통해 자신을 타인과 구별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에게 매력을 줍니다.

베블런 효과는 다소 직관적이지 않고 일반적인 경제적 의미에서 대부분의 상품에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표준 경제학에서는 가격이 상승하면 수요가 감소하는 경향이 있지만, 베블렌 효과는 사치와 위신 중심 소비의 독특한 역동성을 반영합니다.

 

베블런효과를 적용하는 사례로는 VIP 또는 VVIP 마케팅 기법이 있을 것입니다. 누구나 좋은 제품 명품을 가지고 싶어 할 것입니다. 경제력이 뒷받침 되지 않음에도 구매하는 것 보다는 경제력을 갖춰놓고 천천히 하나씩 구매하는 것이 좋을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